코로나19 이후 산업용 공업용 마스크 파인텍 방진마스크 2달 사용후기, 장점과 단점 그리고 불편했던 점 해결 꿀팁

2020. 4. 6. 06:30가치를 나눔

안녕하세요 운이 좋은 아빠 luckydaddy입니다.

 

 

요즘 마스크 때문에 걱정들 많으시죠?

코로나19로 사회적 불안이 극심했을 때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워 일찍부터 저는 산업용 마스크를 사용해왔었는데요.

어떤 분들은 직접 마스크를 만들어 쓰기도 했었으니 진짜 심각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겠지요?

저도 그때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다 산업용 방진마스크를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그마저도 차츰 가격이 많이 상승하더니 결국에는 2배 이상의 가격을 지불해야 구할 수 있었고 높은 가격임에도 재고 부족으로 연일 품절을 기록하기도 했었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이후부터 사용해온 산업용 공업용 마스크 사용 여부와 2개월 동안 산업용 마스크만 착용하여 생활하면서 장단점과 단점 해결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과 정보를 나누려 합니다.

 

먼저 제가 구매하여 사용하던 산업용 공업용 마스크는 파인텍 방진 1급 마스크로 미세먼지와 흄 가스 기타 유기계 성분에도 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구매 당시 개당 800~1500원대에 구매 했었으니 3m8822 대비 엄청나게 가성비가 좋았었죠.

 

 

 

 

 

정식 상품명은 파인텍(우리텍) 안면부 여과식 1급 방진 마스크(EV8301) 입니다.

 

 

 

 

제가 이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했던 이유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 브랜드 3m8822 제품과 비교 시에도 가격만큼이나 월등한 차이는 없을 것 같았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검증 기관의 메뉴얼이 유사하며 동급의 그레이드라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들었거든요.(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추가합니다.)

 

파인텍(우리텍) 1급 8301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는 20개 1박스로 구성되어 있고

안면부에 호흡 시 배출이 자유롭도록 배기 밸브가 장착되어 있으며 배기밸브는 독창적인 파인텍의 특허기술이며 다른 종류의 배기력에 비해서 월등하답니다.

앞쪽의 전면 배기밸브는 일반 kf 마스크보다 호흡 시  순환이 자유로워 호흡이 편한 장점이 있어요.

그밖에 마스크 내부의 잔존 이산화탄소 배출과 마스크 내부의 습기 제거, 더운 공기 제거, 입냄새 제거의 기능이 있다고 기입되어 있어요.

 

 

이런 유의 마스크를 한 번이라도 착용해보셨다면 안쪽 면에 보풀이 일어나 얼굴을 간지럽히는 원인이 되는 것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파인텍 1급 방진마스크는 저가형의 방진마스크와는 다르게 안쪽 면이 깔끔하게 잘 처리가 되어 있어 2일 정도 사용한 마스크에서도 그런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하였어요.

 

 

 

파인텍 1급 8301 방진마스크 상단에는 코부분에 맞게 설계된 코 쇠가 위치하고 있고요.

적은 압력에도 완벽하게 밀착이 되어 착용감도 우수한 편이에요.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전면으로 볼록하게 과다하게 튀어나오지 않아 활동 시 불편함이 적고 4중 구조로 이루어진 필터는 미세섬유의 초정전필터를 적용하여 오염된 공기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해준답니다.

 

 

 

창의적인 기술로 만들어진 면체와 품질이 우수한 헤어밴드를 사용하여 밀착 효과가 뛰어납니다.

 

착용방법은 아래 예시와 같이

마스크의 안쪽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놓은 후 헤어밴드를 늘어 뜨린 다음 마스크의 하단부를 턱에 대고 위로 헤어밴드를 머리 뒤로 넘겨 뒷머리 상단을 고정시킵니다.

다음으로 아래 헤어밴드를 뒤로 넘겨 목부분에 고정시키고 외부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고정클립을 구부려 준 뒤 양손으로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얼굴에 잘 맞도록 밀착시키면 된답니다.

 

 

더불어 마스크의 용도가 산업용이라는 인식이 남아 착용을 꺼려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산업용의 제품들이 기능적이 면에서 훨씬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었고 간혹 백색 외에 회색, 암회색의 동일 마스크를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일부 제품의 경우 필터에 활성탄(숯)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도 있어 기능적인 부분이 훨씬 좋을 것으로 생각을 해요.

 

사용상 주의사항

*산소농도 18% 미만이거나 밀폐된 장소에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유해한 가스, 증기, 휘발성 분무가 있는 장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척하여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스크가 오염이 되었거나 헤어밴드가 손상돼 경우에는 새것으로 바꾸어 사용하십시오.

*제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구입처나 제조사에 문의하십시오.

 

 

아래는 마스크 종류별 등급 및 성능 기준표이고 해당 표를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표를 보면 1급의 경우 kf94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다만 산업용과 보건용의 차이로 위의 표와 같이 방진 마스크의 경우 14개의 항목을 시험하는 반면 보건용 마스크는 4개의 항목 시험만을 시행한다는 차이와 산업용 방진 마스크에는 배기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kf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않자 보건 마스크 대체용으로 산업용 방진 마스크를 코로나19 감염방지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적합하지 않다는 내용의 글을 발표한 사실이 있기도 합니다.

이유에 대해 설명한 것이 바로 배기밸브인데요.

배기밸브를 통해 바이러스 등이 외부로 배출될 수 있고 시민들이 용도에 맞는 마스크를 사용하기를 권고함을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kf마스크 등의 인증 마스크 수급이 어려운 시점에 아쉬운대로 면마스크나 덴탈마스크와 같은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고있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생각해볼때 산업용 마스크 사용여부는 각자의 선택에 달린 문제이고 수급이 가능하다면 kf와 같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으로 보여지고 어떤 마스크를 사용하더라도 나 자신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면 각자의 안전이 조금더 보장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외 산업용 마스크의 장단점으로는

 

장점

호흡이 편하다.

귀가 아프지 않다.

밀착감으로 인한 답답함이 적다.

kf 마스크보다 구하기 쉽다.

 

단점

두개의 고무줄에 머리 눌림.

고무줄에 안경다리 걸림.

 

 

방진 마스크 단점 보완 방법

준비물은 방진마스크 1개, 맥심커피믹스 박스 손잡이 1개, 가위 1개만 있으면 되세요.

 

 

 

 

가위로 고무줄을 정 중앙에 위치시킨뒤 싹뚝 반을 잘라주시고 

 

 

양쪽 고무줄을 각각 귀에 거는 타입처럼 묶어 주시면 되세요.

그런 다음 맥심 손잡이 후크에 양쪽을 걸어 주는 방식으로 그대로 착용하시면 된답니다.

 

 

 

 

 

맥심 손잡이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실 거랍니다.

 

 

매일 매일 건강하게 보내시고 다음에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